전기차를 구매하면, 차량 가격 및 성능 등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합니다. 지자체별로 지급하는 금액이 상이한데요. 2023년 전기차 보조금 상한제 조정과 함께 지자체에서 줄 수 있는 금액이 2023년 하반기 기준으로 공시되었습니다!
이 중에서 대구광역시에서 전기차를 구매할시, 시에서 보조해 주는 '전기차 보조금' 가격과 접수방법 등을 안내해 드릴게요.
대구광역시 전기차 2023년 하반기 보조금 지원규모
● 민간보급 : 7,877대 (승용차 5,859, 화물차 1,979, 버스 39)
- 2회 시행 : 1차 보급 (상반기 – 2.13. 일), 2차 보급 (하반기 – 7.1. 일)
구 분 | 계 | 승용차 | 화물차 | 버 스 | 비 고 |
계 | 7,877 | 5,859 | 1,979 | 39 | |
1차보급(70%) | 5,513 | 4,101 | 1,385 | 27 | 상반기 |
2차보급(30%) | 2,364 | 1,758 | 594 | 12 | 하반기 |
대구광역시 전기차 보조금지원사업 접수기간
● 보급기간 : 최초 공고일로부터 ∼ 2023. 12. 8.(금) 18:00
- 1차 : 공고일 당일(09:00) ∼ 2023. 6. 30.(목) 18:00 (예산 소진 시 종료)
- 2차 : 2023. 7. 1.(금) ∼ 12. 8.(금) 18:00 (예산 소진 시 종료)
* 구매지원 신청서 접수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전산시스템 정상 운영 시점
대구광역시 전기차 보조금지원 접수방법
● 신청방법
- 신청인이 구매를 희망하는 전기차 제작·수입사 영업점(자동차 업체별)을 방문하여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구매 지원신청서를 전기차 제작·수입사에 제출
- 전기차 제작‧수입사 영업점에 접수된 구매 지원신청서를 포함한 증빙자료를 환경부 “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”(http://www.ev.or.kr/ps)에 신청
● 보조금 지급
- 대상자 선정 후 20일 이내 제작‧수입사에서 제출서류를 첨부하여 환경부“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”으로 보조금 교부 신청(원본)
※ 제출서류 : 보조금 지급신청서, 입금통장사본(자동차 제작·수입사), 세금계산서, 사업자등록증(제조·수입사), 차량등록원부(갑)/“을”부는 저당권 설정된 차량만 제출, 기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시 폐차 확인서(폐차인수증명서, 자동차 말소등록사실증명서)
- 자동차등록증 및 자동차등록원부 내 사용본거지가 대구광역시로 제한
* 사용본거지가 ‘대구광역시’가 아닌 경우 보조금 지급 불가
대구광역시 전기차 구매지원대상
● 개 인 : 1대
- 만 18세 이상으로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일을 기준으로 최소 30일 이전부터 연속하여 대구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자 (장애인은 나이 제한 없음)
※ 군인 등 특수한 경우 거주기간 요건을 충족할 수 없는 불가피한 상황을 증빙할 경우 예외 적용
※ 개인택시 등 개인영업용 차량의 경우 주소지가 타 지역이라도 사용본거지가 대구인 경우는 인정
● 법 인 : 1대 (소형․중형․대형 승용차, 소형 화물차 구분 적용)
-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일을 기준으로 최소 30일 이전부터 연속하여 대구시에 사업장(본사, 지사, 공장, 자동차 대여사업소 등)을 둔 법인
※ 초소형 승용차, 승합차, 경형․초소형 화물차는 대수 및 재지원 제한 없음
※ 법인택시는 차종 구분 없이 대수 및 재지원 제한 없음
● 외국인 : 1대 (만 18세 이상으로 국내영주권자(F-5 비자))(F-5비자))
대구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자 선정
① 예산 소진 시 까지는 차량 출고·등록순으로 대상자 선정 및 보조금 지원
② 예산 소진 이후 대기자 선정은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순 선정
③ 제작·수입사는 보조금 지급신청이 20일 이내 가능한 시점에 구매 보조금 지원가능확인 요청
④ 대구시는 보조금 지원이 가능한 차량에 대해서 보조금 지원 대상자 선정 및 통보
⑤ 구매지원 신청일로부터 2개월 이내 출고 또는 대상자 선정 후 20일 이내에 보조금 지급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자격부여 및 대상자 선정 취소
대구 전기차 보조금 수령자 의무운행 및 유의사항
● 의무사항
① 보조금을 지급받은 전기차 구매자는「대기환경보전법」 시행규칙「대기환경보전법」 제79조의 479조의4 제1항에 따른 의무운행기간 준수
* 타 지역으로 명의 이전 시 <표1>의 운행기간별 보조금 환수율에 따라 시비 보조금 환수 조치 (타 지역으로 전출시는 보조금 미환수) * 의무운행기간 내 해당 차량을 매도하는 경우 그 매수자에게 적법 절차에 따라 잔여 의무운행기간에 관한 권리의무를 승계 (다만, 보조금을 받은 대구지역 거주자 간에는 차량 명의 이전 및 승계 가능) |
② 의무운행기간 내 차량 등록 말소(폐차) 시에는 대구시의 사전 승인
❍ 단, 의무운행기간 내에 이사, 이직 등 부득이한 사유로 차량 사용본거지 변경(전출) 한(전출) 경우, 해당사항의 위장전입 여부를 점검하여 의심사항이 없을 시 보조금 환수를 면제하며, 의심사항이 있을 시에는 보조금을 환수조치 할 수 있음
❍ 의무사항 미준수에 따른 보조금 환수
① 의무운행기간을 충족하지 못하고 차량 등록 말소할 경우 원칙적으로 보조금(국비+지방비)을 전액 또는 운행기간별 환수율에 따라 환수, 교통사고나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사유인 경우 제외
② 다만, 폐차 시 보험사 등으로부터 보상받은 금액이(차량 보상금에 한함) 최초 구매 당시 자부담금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차액을 환수 조치하되, 운행기간에 따라 <표1><표 1>의 금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초과하여 환수할 수 없음
● 유의 사항
① (부정수급) 위장전입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을 신청하여 지급받은 경우에는 구매보조금(국비+시비) 전액과 구매보조금 지급일부터 부정수급 확정일까지의 이자 환수
② 교통사고나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사유로 보조금 지원받아 구매한 전기차를 폐차한 경우는 재지원기간이 경과하지 않았더라도 보조금 지원 가능
③ 취약계층(장애인, 기초생활수급자, 상이 유공자 등)이 차량 구매 시 차량가액에 따라 기초연금, 장애인연금 수급대상, 임대주택 입주자격 등에서 탈락될 수 있으므로 관계기관에 확인 바람
④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 또는 지원대상자 선정 이후 타 차종이나 연식 변경 차량으로 변경 불가 (다만, 대구광역시의 승인 시 변경 가능)
⑤ (공동명의) 공동명의로 구매보조금 지원 신청하는 경우에는 공동명의자 모두 신청 자격을 갖추어야 하며, 1대의 차량을 공동명의로 구매하는 복수의 구매자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하는 경우 해당 구매자 중 대표자 1인*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간주
*대표자 1인에게만 재지원제한기간 적용
⑥ 기존 노후 경유 화물차를 조기폐차한 경우 폐차 1건당* 1회 재지원제한기간 미적용
*’23*’ 23년 전기차보조금 업무처리지침 시행(2023.2.13.) 이후 폐차건부터 해당
대구광역시 전기차 차종별 지원보조금 금액
구 분 | 계 | 국 비 | 시 비 | 비 고 | |
승용차 | 중․대형 | 최대 1,030 | 최대 680 | 최대 350 | (국비) 최대680만원 범위 내에서 차등지원 (시비) 국비에 비례하여 차등 지원 |
소형 | 최대 880 | 최대 580 | 최대 300 | (국비) 최대580만원 범위 내에서 차등지원 (시비) 국비에 비례하여 차등 지원 |
|
택 시 (개인,법인) |
최대 1,230 | 최대 880 | 최대 350 | (국비) 중․대형, 소형 지원 단가에서 200만원 추가지원 (시비) 중․대형, 소형 지원 단가와 동일 |
|
차상위 이하 | 최대 1,098 | 최대 748 | 최대 350 | (국비) 중․대형, 소형 지원 단가에서 10% 추가지원 (시비) 중․대형, 소형 지원 단가와 동일 |
|
법인․기관 | 최대 1,030 | 최대 680 | 최대 350 | (국비) 중․대형, 소형 지원 단가와 동일 (시비) 중․대형, 소형 지원 단가와 동일 |
|
초소형 | 550 | 350 | 200 | (국,시비) 정액 지원 | |
600 | 400 | 200 | (국비) 50만원 추가지원 (지역거점사업 추진 목적 구매) | ||
620 | 420 | 200 | (국비) 20% 추가지원 (차상위 이하) | ||
승합차 | 중 형 | 최대 6,000 | 최대 5,000 | 최대 1,000 | (국비) 차등지원 (시비) 국비 비례 차등지원 |
최대 6,500 | 최대 5,500 | 최대 1,000 | (국비) 500만원 추가지원 (어린이 통학차량) | ||
화물차 | 소 형 | 최대 1,600 | 최대 1,200 | 최대 400 | (국비) 차등지원 (시비) 국비 비례 차등지원 |
소 형 특 수 |
최대 1,860 | 최대 1,460 | (국비) 차종별 환경편익 보조금 추가지원 | ||
초소형 | 800 | 550 | 250 | (국,시비) 정액 지원 | |
850 | 600 | 250 | (국비) 50만원 추가지원 (지역거점사업 추진 목적 구매) | ||
경 형 | 1,250 | 900 | 350 | (국,시비) 정액 지원 | |
소상공인, 차상위 이하 | 1,960 | 최대 1,560 | 최대 400 | (국비) 소형, 경형, 초소형 지원 단가에서 30% 추가지원 (시비) 소형, 경형, 초소형 지원 단가와 동일 |
대구광역시 2023년 전기자동차 보조급 지급 금액
●승용차
구분 | 제조‧ 수입사 |
차 종 | 가중연비 (km/kWh) |
가중거리 (km) |
국비 (만원) |
시비 (만원) |
합계 (만원) |
승용 | 현대 |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18인치 | 5.7 | 515.0 | 680 | 350 | 1,030 |
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20인치 | 4.9 | 436.3 | 680 | 350 | 1,030 | ||
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18인치 | 5.3 | 478.8 | 680 | 350 | 1,030 | ||
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20인치 | 4.6 | 408.0 | 680 | 350 | 1,030 | ||
아이오닉6 스탠다드 2WD 18인치 | 5.9 | 353.3 | 680 | 350 | 1,030 | ||
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| 4.9 | 449.0 | 680 | 350 | 1,030 | ||
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빌트인 캠 미적용 | 5.0 | 452.3 | 680 | 350 | 1,030 | ||
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| 4.6 | 407.8 | 680 | 350 | 1,030 | ||
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| 4.9 | 329.5 | 678 | 348 | 1,026 | ||
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| 4.6 | 410.0 | 680 | 350 | 1,030 | ||
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| 4.2 | 383.3 | 655 | 337 | 992 | ||
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 19인치 | 4.7 | 309.3 | 653 | 336 | 989 | ||
Electrified GV70 AWD 19인치 | 4.4 | 394.3 | 337 | 173 | 510 | ||
Electrified GV70 AWD 20인치 | 4.2 | 365.3 | 322 | 165 | 487 | ||
G80 Electrified | 4.2 | 427.5 | 337 | 173 | 510 | ||
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| 5.0 | 456.5 | 340 | 175 | 515 | ||
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| 4.4 | 396.8 | 337 | 173 | 510 | ||
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| 4.2 | 379.0 | 326 | 167 | 493 | ||
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| 3.9 | 354.5 | 311 | 160 | 471 | ||
기아 |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| 5.5 | 369.5 | 680 | 350 | 1,030 | |
EV6 롱레인지 2WD 20인치 | 4.8 | 436.5 | 680 | 350 | 1,030 | ||
EV6 롱레인지 4WD 20인치 | 4.5 | 400.3 | 680 | 350 | 1,030 | ||
EV6 롱레인지 2WD 19인치 | 5.2 | 473.8 | 680 | 350 | 1,030 | ||
EV6 롱레인지 4WD 19인치 | 4.9 | 447.0 | 680 | 350 | 1,030 | ||
EV6 스탠다드 4WD 19인치 | 5.2 | 352.5 | 680 | 350 | 1,030 | ||
니로 플러스 | 5.2 | 383.0 | 680 | 350 | 1,030 | ||
The all-new Kia Niro EV | 5.0 | 378.8 | 680 | 350 | 1,030 | ||
EV6 GT | 3.8 | 334.3 | 304 | 156 | 460 | ||
BMW | IX3 | 3.8 | 331.5 | 293 | 150 | 443 | |
MINI SE | 4.4 | 169.5 | 557 | 286 | 843 | ||
I4 eDrive 40 | 4.3 | 414.8 | 326 | 167 | 493 | ||
I4 M50 | 3.9 | 362.5 | 301 | 154 | 455 | ||
iX1 xDrive30 | 4.0 | 301.8 | 295 | 151 | 446 | ||
한국GM | 볼트 EV | 4.9 | 378.8 | 640 | 329 | 969 | |
볼트 EUV | 5.1 | 372.0 | 640 | 329 | 969 | ||
승용 | |||||||
스텔란티스코리아 | DS3 CROSSBACK E-TENSE | 4.8 | 257.5 | 459 | 236 | 695 | |
Peugeot e-2008 SUV GT | 4.5 | 243.5 | 438 | 225 | 663 | ||
Peugeot e-2008 SUV | 4.8 | 257.5 | 459 | 236 | 695 | ||
Peugeot e-208 | 5.1 | 262.3 | 484 | 249 | 733 | ||
테슬라 | Model 3 RWD | 5.4 | 384.0 | 260 | 133 | 393 | |
Model 3 Long Range | 5.4 | 506.0 | 260 | 133 | 393 | ||
Model 3 Performance | 4.9 | 463.9 | 260 | 133 | 393 | ||
Model Y RWD | 5.3 | 331.6 | 260 | 133 | 393 | ||
Model Y Long Range | 5.2 | 491.4 | 260 | 133 | 393 | ||
Model Y Performance | 4.7 | 434.5 | 260 | 133 | 393 | ||
벤츠 코리아 |
EQA 250 (MY22-2) | 3.8 | 284.0 | 273 | 140 | 413 | |
EQA 250 (MY22-1) | 3.7 | 278.1 | 268 | 137 | 405 | ||
EQB 300 4MATIC (5인승) | 3.8 | 290.9 | 275 | 141 | 416 | ||
EQB 300 4MATIC (7인승) | 3.8 | 290.9 | 275 | 141 | 416 | ||
쌍용 | 코란도 E-motion | 4.7 | 293.3 | 608 | 312 | 920 | |
폴스타 오토 모티브 |
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 | 4.4 | 384.8 | 488 | 251 | 739 | |
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 | 3.6 | 313.3 | 201 | 103 | 304 | ||
볼보 | C40 Recharge twin | 3.8 | 329.8 | 212 | 109 | 321 | |
XC40 Recharge twin | 3.6 | 313.5 | 203 | 104 | 307 | ||
폭스바겐그룹 코리아 |
아우디 Q4 Sportback e-tron 40 | 3.8 | 331.3 | 253 | 130 | 383 | |
아우디 Q4 Sportback e-tron 40 Premium | 3.8 | 331.3 | 253 | 130 | 383 | ||
폭스바겐 ID.4 Pro | 4.4 | 375.8 | 560 | 288 | 848 | ||
스마트 솔루션즈 |
EV Z | 5.6 | 145.9 | 472 | 242 | 714 | |
초소형 | 대창 모터스 |
DANIGO | 7.4 | 64.2 | 350 | 200 | 550 |
마이브 | 마이브 M1 | 5.6 | 55.9 | 350 | 200 | 550 | |
쎄보 모빌리티 |
CEVO-C SE | 6.1 | 72.5 | 350 | 200 | 550 | |
CEVO-C SE VAN | 6.1 | 72.5 | 350 | 200 | 550 |
●화물차
구분 | 종류 | 제작‧수입사 | 차 종 | 연 료 소비율 (Wh/km‧kg) |
주행 거리 (km) |
국비 (만원) |
시비 (만원) |
합계 (만원) |
화물 | 소형 | 현대자동차 | 포터 II 일렉트릭(2022년) | 0.267 | 220.0 | 1,200 | 400 | 1,600 |
포터 II 일렉트릭(2023년) | 0.267 | 220.0 | 1,200 | 400 | 1,600 | |||
기아자동차 | 봉고Ⅲ 전기차 | 0.268 | 220.0 | 1,200 | 400 | 1,600 | ||
한신자동차 | 플러스2.0 | 0.676 | 183.0 | 648 | 216 | 864 | ||
제이스 모빌리티(주) |
이티밴 (22MY) | 0.231 | 216.0 | 1,200 | 400 | 1,600 | ||
이티밴 (23MY) | 0.231 | 216.0 | 1,200 | 400 | 1,600 | |||
이티4밴(23MY) | 0.294 | 216.0 | 1,180 | 393 | 1,573 | |||
파워프라자 | 봉고3ev피스 | 0.456 | 88.6 | 536 | 178 | 714 | ||
봉고3ev피스더블캡 | 0.679 | 85.0 | 437 | 145 | 582 | |||
대창모터스 | 다니고밴 | 0.447 | 144.1 | 784 | 261 | 1,045 | ||
다니고C | 0.338 | 214.0 | 1,112 | 370 | 1,482 | |||
다니고C2 | 0.327 | 148.0 | 909 | 303 | 1,212 | |||
이브이 케이엠씨 |
MASADA 2밴 | 0.227 | 158.0 | 1,124 | 374 | 1,498 | ||
MASADA 4밴 | 0.272 | 158.0 | 1,025 | 341 | 1,366 | |||
MASADA 픽업 | 0.226 | 143.0 | 1,078 | 359 | 1,437 | |||
MASADA 3세대 2밴 | 0.227 | 158.0 | 1,124 | 374 | 1,498 | |||
MASADA 3세대 4밴 | 0.272 | 158.0 | 1,025 | 341 | 1,366 | |||
㈜GS글로벌 | T4K | 0.333 | 246.0 | 1,200 | 400 | 1,600 | ||
비바모빌리티 | 비바(밴) | 0.381 | 173 | 932 | 310 | 1,242 | ||
브라보 | 0.465 | 153 | 802 | 267 | 1,069 | |||
젤라 | 0.363 | 184 | 986 | 328 | 1,314 | |||
㈜제인모터스 | 칼마토EV1톤 내장탑차 | 0.404 | 85 | 498 | 166 | 664 | ||
이엔플러스 | 이엔플러스 EV1톤 롱바디트럭 | 0.295 | 199 | 1,009 | 336 | 1,345 | ||
이엔1톤 롱바디카고 | 0.311 | 189 | 959 | 319 | 1,278 | |||
소형 특수 |
일진정공 |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(149.9km) | 0.785 | 149.9 | 1,053 | 351 | 1,404 | |
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(186.1km) | 0.422 | 186.1 | 1,321 | 400 | 1,721 | |||
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(봉고) | 0.327 | 200.0 | 1,460 | 400 | 1,860 | |||
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(포터) | 0.332 | 197.0 | 1,444 | 400 | 1,844 | |||
기아자동차 | 봉고 전기차 냉동탑차 | 0.325 | 181.0 | 1,400 | 400 | 1,800 | ||
봉고 전기차 저상형 냉동탑차 | 0.325 | 181.0 | 1,400 | 400 | 1,800 | |||
경인모터스 | 경인1톤 전기 냉동탑차 | 0.344 | 171.0 | 1,151 | 383 | 1,534 | ||
㈜오텍 | 오텍 무시동 전기 냉동탑차(봉고) | 0.420 | 165.0 | 1,253 | 400 | 1,653 | ||
대창모터스 | 다니고R | 197 | 1,313 | 400 | 1,713 | |||
경형 | 파워프라자 | 라보ev피스 | 900 | 350 | 1,250 | |||
디피코 | 포트로 350L-탑(HMT-350LT) | 900 | 350 | 1,250 | ||||
초소형 | 대창모터스 | 다니고3 | 550 | 250 | 800 | |||
다니고3 픽업 | 550 | 250 | 800 | |||||
디피코 | 포트로-탑S(HMT-250TS) | 550 | 250 | 800 | ||||
포트로-픽업S(HMT-250PS) | 550 | 250 | 800 | |||||
포트로-탑(HMT-250T) | 550 | 250 | 800 | |||||
포트로-픽업(HMT-250P) | 550 | 250 | 800 | |||||
㈜진우에스엠씨 | 포텐스 | 550 | 250 | 800 | ||||
스마트솔루션즈 | D2C | 550 | 250 | 800 | ||||
D2P | 550 | 250 | 800 | |||||
마스타전기차 | MASTA VAN | 550 | 250 | 800 | ||||
MASTA HIM | 550 | 250 | 800 |
'지원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안양시 전기차 보조금 2023년 금액, 지원기간, 지원규모 (0) | 2023.08.30 |
---|---|
전주시 전기차 보조금 2023년 금액, 지원기간, 지원규모 (0) | 2023.08.29 |
남양주시 전기차 보조금 2023년 금액, 지원기간, 지원규모 (0) | 2023.08.23 |
화성시 전기차 보조금 2023년 금액, 지원기간, 지원규모 (0) | 2023.08.22 |
서울시 전기차 보조금 2023년 금액, 지원기간, 지원규모 (1) | 2023.08.21 |